본문 바로가기
추천책리뷰

질병 해방 도서의 책소개, 저자소개, 발췌문

by 휴식and 2024. 7. 10.

질병해방

질병 해방 도서의 책소개, 저자소개, 발췌문을 소개할 텐데 99881234 작년에 노년층 사이에서 한창 유행했던 건배사다. 99세까지 팔팔(88) 하게 살다 1,2,3일만 아프고 죽(死)자는 뜻이란다. 쌩쌩하게 오래 살다 고통 없이 죽기, 대부분의 사람에게 삶과 죽음에 관한 가장 큰 범위의 목표일 것이다. 이것은 스탠퍼드 의대의 장수 의학 권위자인 저자, 피터 아티아 박사가 오랫동안 연구해온 주제이기도 하다. 그는 25년 연구의 내용을 갈무리하여 우리가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실용적인 사용 설명서를 만들었다.

 질병 해방 도서의 책소개

현대 의학의 눈부신 발전 덕분에 인간의 기대수명은 그 어느 때보다 더 길어졌다. 반면에 노화와 만성 질환 탓에 길어진 수명의 마지막 10년을 불행하고 고통스럽게 살다 죽는 일이 너무나 흔해졌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삶을 마치 운명인 양 받아들이고 있다. 과연 오래도록 건강하게 살다 편안히 죽는 것은 이룰 수 없는 바람일까? 아마존과 뉴욕타임스 모두에서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며 폭주하는 베스트셀러로 센세이셔널한 주목과 사랑을 받고 있는 이 책《질병 해방》은 바로 이 질문에 명쾌한 답을 제시한다. 스탠퍼드 의대 의학 박사로서 세계적인 장수 의학의 권위자이자 노화와 만성 질환 전문가인 이 책의 저자 피터 아티아 박사는 그렇지 않다고 단언한다. 치매, 암, 당뇨병, 심장병 등 만성 질환과 노화는 늦추고, 막고, 심지어 되돌릴 수 있다고, 10년에서 수십 년 더 젊고 건강하게 살 수 있다고 역설한다. 단, 그러자면 우리의 마인드셋과 의학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꾸어야만 한다. 기존 현대 의학인 의학 2.0은 질병 진단 후 사후 대처라는 접근법에 의존한다. 우리는 이 의료 체제를 버려야 한다. 대신에 병에 걸리기 전에 최대한 일찍 예방에 나서는 사전 대응 의학인 의학 3.0을 도입해야 한다. 만성 질환은 중년이 아니라 20~30대, 심지어 10대 때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또한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하는 표준 지침을 버리고 개인 맞춤형 정밀 의학으로 전환해야 한다. 사람은 저마다 독특하며 동일한 문제와 특성을 지닌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목표와 전략 아래 아티아 박사는 과학적으로 엄밀히 검증된 운동, 영양(식단), 수면, 정서 건강을 최적화하는 전술과 도구, 기법을 낱낱이 알려준다.

 저자 피터 아티아 소개

세계적인 장수 의학의 권위자이자 노화와 만성 질환 전문가인 의사다. 의학 3.0의 원리를 적용해 장수와 건강수명의 획기적 증진을 목표로 하는 의료 시설인 얼리 메디컬의 설립자다. 또한 영양, 신체 활동, 장수 관련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 피터아티아엠디닷컴과 매주 다양한 전문가를 인터뷰하며 장수, 대사 건강, 의학 연구 등의 주제를 다루는 인기 팟캐스트 드라이브의 운영자다. 1973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이집트 이민자 부모에게서 태어나 퀸즈대학교에서 기계공학과 응용수학을 전공했다. 스탠퍼드대학교 의과대학에 입학해 의학 박사 학위를 받고 2001년부터 2006년까지 존스홉킨스병원에서 일반외과 전공의 과정을 밟으며 올해의 레지던트 등 여러 상을 받았다.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암센터에서 외과 종양학 펠로로 근무하며 면역요법에 근거한 흑색종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했다. 잠시 컨설팅 회사인 매킨지에 입사해 기업 위험 실무 및 헬스케어 실무 부서에서 일하다 다시 의료계로 복귀했다. 테드메드 연사로 참여해 장수와 건강, 웰니스에 대해 강연하고, 팀 페리스(Tim Ferriss)의 타이탄의 도구들에 조언을 제공했으며, 내셔널 지오그래픽과 디즈니+의 6부작 장수 다큐멘터리에 핵심 멘토로 출연했다. 현재 바이오그래프(Biograph)의 공동 설립자이자 최고의료책임자, 애슬레틱 그린스(Athletic Greens)와 문워크 바이오사이언스(Moonwalk Biosciences)의 고문, 노인학과 생명의학 전문 학술지 《에이징(Aging)》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휴먼코(HumanCo), 코스테리나(Kosterina), LMNT, 매직 스푼 시리얼(Magic Spoon Cereal), 마우이 누이 베니슨(Maui Nui Venison), 오우라 헬스 오이(Oura Health Oy), 슈퍼캐스트(Supercast), 비르타 헬스(Virta Health), 제로(Zero), 살루토슈티컬스(Salutoceuticals) 등의 투자자다. 2023년 건강수명 증진법과 만성 질환 예방법을 다룬 첫 책 질병 해방을 빌 기퍼드와 공저로 출간해 뉴욕타임스, 아마존 베스트셀러 종합 1위에 올랐다.

 질병 해방 도서의 발췌문

우리가 하는 일이 헛되다는 사실을 마침내 깨달았을 때, 나는 너무나 좌절한 나머지 의학계를 떠나 아예 전혀 다른 분야를 택했다. 그런데 그 뒤로 겪은 이런저런 일들이 하나로 융합되면서 건강과 질병을 보는 내 기존의 관점이 근본적으로 바뀌게 되었고, 나는 새로운 접근법과 새로운 희망을 안고서 다시 의료계로 돌아왔다. 이것이 바로 떨어지는 달걀 꿈으로 되돌아온 이유다. 요컨대 달걀을 더 잘 받아내는 것이 이 문제를 해결할 유일한 방법이 아니라는 사실을 나는 비로소 깨달았다. 대신에 우리는 달걀을 던지고 있는 누군가를 막으려고 노력할 필요가 있었다. 건물 꼭대기까지 올라가서, 그 누군가를 찾아내서, 끌어내릴 방법을 알아내야 했다. 내 환자들은 대부분 본능적으로 이 점을 이해한다. 처음 나를 보러 올 때 그들은 대개 장수가 건강이 점점 나빠지는 상태로 더 오래 질질 끄는 것을 의미한다면 더 오래 살고 싶지 않다라고 주장한다. 그들 중 상당수는 부모나 조부모가 그런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살아 있지만 움직이기 힘들 만치 노쇠하거나 치매에 걸린 채로. 그들은 그런 늙고 병든 모습을 결코 재연하고 싶지 않다고 토로한다. 바로 이쯤에서 나는 그들의 말을 막는다. 나는 그들의 부모님이 힘겨운 모습으로 오래 살거나 안타깝게 더 이른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고 해서, 그들 자신이 그렇게 살아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말한다. 과거가 미래를 규정할 필요는 없다. 당신의 장수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가변성 있다. 1900년의 기대수명은 50세에 미치지 못했고, 대다수는 다양한 사고, 부상, 감염 같은 빠른 원인으로 죽음을 맞이할 확률이 높았다. 그 뒤로 느린 죽음이 빠른 죽음을 대체해왔다. 이 책을 읽고 있는 사람은 대부분 70대나 80대쯤 사망할 것이고, 거의 다 느린 원인으로 사망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베이스 점프, 모터사이클 경주, 문자 메시지를 보내면서 운전하기 같은 극도로 위험한 행동을 즐기는 사람이 아니라고 한다면, 내가 네 기사질병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사망할 확률이 압도적으로 높다. 바로 심장병, 암, 신경퇴행성 질환(치매, 알츠하이머병), 2형 당뇨병(그리고 관련 대사 기능 이상)이다. 장수를 달성하려면, 다시 말해 더 건강하게 더 오래 살려면 우리는 이 느린 죽음의 원인들을 이해하고 직시해야 한다. 건강 장수를 실천할 수 있는 실용적인 사용 설명서를 만드는 것, 당신이 더 오래 더 건강하게 살도록 돕는 안내서를 만드는 것, 이것이 내 목표다.